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른쪽 엄지발가락 통증 통풍이 원인

by 띠링이네 2023. 4. 9.
반응형

발가락 끝에 통증이 느껴지면 통풍이나 무지외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통풍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통풍이란 관절 속에 요산염이 결정화되어 침착되어 발생하는 관절염을 말합니다.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갑자기 발가락 엄지와 같은 관절이 붓고 심한 통증이 느껴지데 됩니다. 이를 통풍성 발작이라고 하며, 발가락 엄지 뿌리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주 발생하는 발작은 일부 관절에 통증을 느끼고 반나절 이내에는 통증이 피크에 도달하고 관절이 붉게 붓고 열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일단 발작이 일어나면 2~3일 걸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낫기까지 3~14일 걸린다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이 발생하는 것은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요산과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중 요 산치가 높을수록 통풍의 발별 위험이 높아짐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요산혈증은 생활 습관에 의해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전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근친자에게 같은 질환이 있다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통풍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고칼로리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내장형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요산의 배출을 방해하며 통풍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요산의 기초가 되는 퓨린은 가능한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이는 높은 칼로리인 음식과 새우, 생선 건어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이 좋아하는 치맥에는 퓨린이 함유가 높아 되도록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통풍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요산을 체내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음료가 아닌 생수나 차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요 산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체중을 감량하고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되니 주기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요산 치를 상승시키는 원인입니다. 이를 잘 해소하여 갑작스러운 통풍 발작을 예방해야겠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이란 발의 엄지가 바깥쪽으로 구부러져 버리는 질환입니다. 다리의 엄지가 검지 쪽으로 구부러져 뿌리 관절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튀어나온 부분이 신발에 닿으면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악회다면 신발을 신지 않을 때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된 원인 평소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특히 발 앞쪽이 좁아지는 신발을 신게 되면 엄지 뿌리로 부터 끝이 압박되어 변형이 유발됩니다. 뒤꿈치가 높은 신발을 신으면 뿌리에 걸리는 힘이 켜져 변형이 더욱 쉬워집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유전적으로 엄지가 검지보다 긴 경우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중년층의 경우 착용하는 신발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민이나 근력 저하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엄지발가락통증의 원인은 크게 통풍이나 무지외반증이 있습니다. 갑자기 엄지 뿌리가 아프다면 신발을 신을 때 통증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신발의 원인이 아니라면 통풍으로 인한 것이니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